본문 바로가기
주식 or 코인

코인선물 vs 해외선물, 어떤게 더 좋을까? 팩트 정리해 드립니다.

by 경제페이퍼 2024. 12. 6.

코인선물 vs 해외선물? 이 둘은 단타 매매에 있어 빠른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러나 구조적으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물론 둘다 과한 레버리지를 끌어다 쓸 경우 둘다 망하는 건 똑같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하는게 더 좋을? 결론적으로 난이도는 해외선물이 더 높다. 

 

자세한 것은 본문에서 정리할테니, 2분만 집중해서 글을 꼼꼼하게 읽자.

 

코인선물 vs 해외선물

  1. 레버리지 활용
  2. 거래 단위 및 유연성
  3. 세금 및 수수료
  4. 거래 난이도
  5. 초보자가 하면 좋을 것
  6. 코인선물 vs 해외선물 어떤게 더 좋을까? 마치며

코인선물-vs-해외선물

 

레버리지 활용

 

📌코인

 

코인은 레버리지를 자유롭게 화룡ㅇ이 가능하다. 개인의 전략에 따라 2배에서 최대 100배까지 설정 가능하며, 소액으로도 대규모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만일 여러분이 10만 원의 자금이 있다면, 100만 원 이상의 거래를 할 수 있다.

 

📌해외 선물

 

해외 선물은 종목별로 레버리지가 고정되어 있으며, 증거금도 높다. 나스닥 1계약을 매매 할 경우 1,850만 원이라는 거액이 필요하다. 따라서 초보자가 진입하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국내증권사외에 다른 거래소를 이용하면 13,000원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레버리지 활용도 요약 : 코인은 작은 시드로 높은 레버리지 활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높은 레버리지 덕분에 큰 손실을 동반한다는 단점이 있다.

 

 

비트코인

 

거래 단위 및 유연성

 

📌코인

 

코인은 소수점 단위로도 거래가 가능하며, 0.01 BTC와 같은 소뮤고 계약도 가능하다. 이로 인해 다양한 전략 실험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해외 선물

 

해외 선물은 정수 단위 계약만 가능하다. 나스닥의 경우 최소 1계약 단위로 거래해야 하기 때문에, 자본이 적은 투자자에게는 부담으로 나가올 수 있다.

 

거래 단위 및 유연성 결론 : 코인 선물이 유연성이 높아 소액 투자자들에게 유리하다. 

 

코인선물-vs-해외선물-주식차트

 

 

세금과 수수료

 

📌코인

 

현재 한국은 코인 선물 수익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 (2026년 세금 부과 예상) 하지만 수수료는 거래소마다 다르며, 지정가로 거래시 약 0.02% 시장가로 거래할 경우 0.05%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레버리지가 높을 경우 수수료 비중도 증가한다.

 

예 : 1BTC(4,200만 원) 거래에서 40배 레버리지로 1% 수익 실현시 약 20%가 수수료로 소진된다.)

 

 

📌해외 선물

 

해외 선물은 수익의 11% 세금으로 부과된다. 2025년에는 22%로 인상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거래수수료는 국내 증권사 기즌 1회당 3천 원 정도이며 코인 선물보다 저렴하다.

 

하지만 세금 부담이 크다는게 문제이다. 일부 국내거래소는 전자결제 시스템을 통해 입출금을 진행하기 때문에, 세금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세금과 수수료 결론 : 수수료 측면에서는 해선이, 세금 측면은 코인 선물이 더 좋다.

 

세금

 

 

 

거래 난이도

 

결론부터 말하면 해선이 압도적으로 어렵다. 코인마진으로 돈을 번 사람은 많은데, 해선으로 돈을 번 사람은 적다. 거액의 증거금과 더불어 세금부담, 큰 레버리지를 끌어다 써야하는 단점 때문에 해선이 어려운 것이다.

 

특히 해선에서 '크루드오일'이 가장 큰 난이도를 자랑하는데, 오일의 경우 가격 예측이 워낙 어려워 해선 고수들도 돈을 많이 잃는 종목이다. 

 

물론 차트는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올리면 올리수록 둘다 어려운건 매한가지이다.

 

단지 '해외선물'이 돈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게 문제.

 

거래 난이도 결론 : 해외선물이 거래할 때 더 많은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움.

 

코인선물-차트

 

 

초보자가 하면 좋을 것

 

📌코인 

 

대규모 투자자로 인한 가격 변동이 자주 발생한 다. 단타매매시 급변동 직후 되돌림 비율(50%~75%)을 이용하는 전략이 좋다. 하지만 지나친 레버리지는 투자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코인의 경우 24시간 거래가 가능하며 스마트폰으로 쉽게 매매가 가능하다. 시장 접근성이 좋고 실시간으로 전략수정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코인 선물 시작하면 하루종일 핸드폰만 보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해외 선물

 

해외 선물은 경제 지표 발표나 특정 시장 이벤트에 따라 가격이 크게 변동된다. 변동성이 크고, 증거금 손실시 강제로 청산(매매한것을 모두 팔아버리는 것) 되는 경우가 많아 심리적 압박이 강하다.

 

해외선물은 주료 변동성이 밤이나 새벽에 발생하며, 아무래도 '미국' 기준이기 때문에 시차 적응이 안되면 많은 피로를 동반한다.

 

또한 고정된 증거금 구조와 제한된 거래 시간으로 유동성 면에서 코인보다 불리하다.

 

 

초보자가 하면 좋을 것 결론 : 코인 선물이 적은 금액으로 24시간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선보다 추천

 

 

코인선물 vs 해외선물 어떤게 더 좋을까? 마치며

 

모든 것을 종합해 볼때 초보자라면 코인선물이 더 좋다. 하지만 '세력' 이라는 유무가 존재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으로 선물을 진행하는게 아닌 이상 많은 돈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아래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비트코인도 엄청난 위험을 동반한다.(12만 코인 유튜버 자두두님)

 

 

 

따라서 과한 레버리지로 선물을 하지 말고, 가급적 적은 자본으로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가기를 바란다. 만일 매매 원칙이나 수익을 내본적이 없다면 처음부터 많은 금액을 넣지말고, 10~100만 원 정도로 차근차근 투자를 해보며 수익을 내기를 바란다.

 

참고로 말하지만 '코인선물, 해외선물' 모두 절대 지인에게는 권하지 않는게 시장에 있는 사람이다. 물론 이건 국내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