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or 코인

엔화 환율 오르는 이유, 일본 여행에 빨간신호가 들어왔다?

by 경제페이퍼 2025. 3. 7.

엔화 환율 오르는 이유를 정리했습니다. 2월 초까지만 해도 계속되던 엔저현상이, 3월달에 들어서면서 더이상 엔저현상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엔화 환율이 왜 계속해서 오르는 것일까요? 본문에서 알려드릴테니 2분만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엔화 환율 오르는 이유

  1. 트럼프
  2. 일본내 상황
  3. 엔화 미래 전망은?
  4. 엔화 환율 오르는 이유 마치며(어디에 투자하면 좋을까?)

 

엔화-환율-오르는-이유

 

 

트럼프

 

엔화 강세의 첫번째 이유는 역시 트럼프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로 인해 글로벌 무역전쟁 여파로, 금융시장에서 달러 다음의 안전자산인 엔화의 매수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엔화는 스위스프랑과 더불어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고 있는 것

 

결국 트럼프의 폭탄선언 한마디 덕분에 엔화 환율이 계속해서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내 상황

 

 

 

일본은행의 추가 금리 인상의 대한 불안감도 엔화 환율 급등의 원인이다. 일본은 2025년 1월말, 금리를 0.25% 0.5%로 올린다고 발표했다. (집 대출받아 구매한 일본인들 힘들예정..)

 

이에 따라 일본 단기금리는 리먼사태 이후 2008년 이후 17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돌아갔다. 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자연스레 환율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일본은행 총재가 일본의 인플레이션을 예고하며, 물가를 잡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금리인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엔화 미래 전망은?

 

앞으로 엔화는 어떻게 움직이게 될까? 국제금융센터 보고의 따르면 관세 위험 현실화의 의한 영향으로 엔화 가치가 계속해서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많아졌다. 

 

아울러 트럼프 관세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 및 미국 경제지표가 계속해서 하향함에 따라 당분한 달러가 약세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 일본은행이 금리 인상 시기 조절을 통해 엔화 추가 절상 폭을 제한할 것이라 선포.

 

결론적으로 트럼프가 지금처럼 관세정책을 계속해서 유지한다면, 1,000원대 까지도 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문제는 엔화강세로 인해 일본 수출 기업들의 수익성 악화 우려가 높아질 수 있다.

 

 

엔화 환율 오르는 이유 마치며

 

엔화 강세 구간에서 만일 일본 투자를 노린다면, 수출을 주로 하는 기업보다는 '내수'를 위주로 돌아가는 기업에 투자 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원재료 수입 비율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게 장기적으로 이득이다.

 

대표적으로 일본 수출주는

 

  • 도쿄일렉트론
  • 어드밴테스트

같은 반도체 관련주가 있으며 내수주는

 

  • 이세탄미쓰코시홀딩스
  • 팬퍼시픽인터내셔널홀딩스(우리가 잘 아는 돈키호테)

 

두개가 있다.